태재대학교 개인정보 처리방침

태재대학교(이하 ‘본교’)가 취급하는 모든 개인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여 수집·보유·처리되고 있습니다.

1.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.
2. 특히,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본교 소관 홈페이지의 경우 『개인정보 보호법』제30조 제1항 및 동법『시행령』제31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별도의『개인정보 처리방침』을 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.
3. 본교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행의 시기, 변경된 내용을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공지사항(또는 개별공지)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.

[ 제1조.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]

① 본교는 교육 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, 소관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한 최소한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
② 제1항에 대한 사항은 각 부서, 기관에서 운영하는 소관 홈페이지에 그 내용을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 습니다.

[ 제2조.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]

① 본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수집·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,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보유 기간을 준용하여 이행하고 있습니다.
② 본교에서 수집·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.

[ 제3조.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]

본교에서 처리하는 개인정보는 소관업무 및 법령에서 정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처리하며 자세한 사항은 각 부서에서 운영하는 소관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.

[ 제4조. 개인정보의 위탁 ]

본교는 원활하고 향상된 고객서비스를 위하여, 개인정보를 제한된 범위에서 타 업체에게 위탁하여 관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. 현재 개인정보취급을 위탁하는 업체는 아래와 같으며,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 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[위탁계약]에 규정하고 있습니다.

[ 제5조.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]

① 본교는 원칙적으로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수집·이용 목적으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제3자에 게 제공하지 않으며,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할 수 있습니다.
1.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
2.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3.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4.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·의결을 거친 경우
5. 조약,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보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
6.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
7.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8. 형 및 감호,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
② 본교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
[ 제6조.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]

①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관련사항은 각 부서,기관에서 운영하는 소관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 내를 할 예정입니다.
② 본교는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 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에 관한 사항을 명확히 규정하여 계약내용을 보관하고 있으며, 업체 변경 시 공 지사항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.

[ 제7조.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·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]

① 정보주체(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)는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1. 개인정보 열람요구
2.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3. 삭제요구
4. 처리정지 요구
②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“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” 별지 제8호 서식을 작성 후 서면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, 본교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.

* [별지 제8호 서식] 다운로드

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
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“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”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
* [별지 제8호 서식] 다운로드

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 제4항,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 될 수 있습니다.
⑥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.
⑦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, 정정·삭제의 요구,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 인지를 확인합니다.
⑧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·삭제, 처리정지 요구 접수·처리부서의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.
* 문의 : 디지털정보처

[ 제8조.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]

① 본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개인정보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. 다만, 다른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을 수 있으며 각 부서, 기관에서 운영하는 소관 홈페이지에 해당 법령, 조문 및 보존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게재하여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.
② 파기의 절차,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파기 절차 :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즉시 파기 또는 별도의 공간에 옮겨져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. 별도의 공간으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2. 파기 기한 : 보유기간이 만료되었거나 개인정보의 처리목적달성, 해당 업무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.
3. 파기 방법 : 전자적 파일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합니다.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.

[ 제9조. 개인정보 안전성 확보 조치 ]

①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1. 개인정보 취급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: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은 반드시 필요한 인원에 한하여 지정·관리하고 있으며 취급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2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: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·변경·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3.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1년 이상(5만명 이상의 정보주체에 관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거나, 고유식별정보 또는 민감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경우에는 2년 이상) 보관·관리하고 있으며, 접속기록의 위조 및 변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.
4. 보안프로그램 설치 및 주기적 점검·갱신 :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갱신·점검하고 있습니다.
5.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: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·운영하고 있습니다.
6. 개인정보의 암호화 :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7.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: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·시행하고 있습니다.

[ 제10조.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·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]

① 본교 대표홈페이지는 사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‘쿠키 (cookie)’를 운용하고 있습니다.
②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, 사용자 단말(PC, 모바일 등)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.
1. 쿠키의 사용 목적 : 이용자 로그인 여부 확인 및 이벤트 팝업 출력 여부 확인
2. 쿠키의 설치·운영 및 거부 :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> 인터넷 옵션 >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.
3.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[ 제11조. 권익침해 구제방법 ]

①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1.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: 1833-6972 (www.kopico.go.kr)
2.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: (국번없이) 118 (privacy.kisa.or.kr)
3.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: 02-3480-3573 (cybercid@spo.go.kr) www.spo.go.kr
4.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: (국번없이) 182 (ecrm.cyber.go.kr)
② 또한, 개인정보의 열람, 정정·삭제,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자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
[ 제12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]

※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3. 2. 17. 부터 적용됩니다.